네 이번엔 저 혼자 공부하던중 유니티로 만든 게임에 푸시 메시지 기능을 구현해 보고 싶어서 나름대로의 정보를 모아.. GCM을 이용해서 푸시 메시지를 하는 방법을 정리 하는 글입니다..
우선 https://developers.google.com/mobile/add 여기로 들어가서 프로젝트 하나를 만듭니다.
Pick a Platform 버튼을 누르면 ios냐, android냐 플랫폼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저는 안드로이드로 할꺼니깐 안드로이드로 선택을 합니다.
여기서는 api를 사용하기 위한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입력합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하시고자 하는 이름 아무거나 정하시면 됩니다.
패키지 이름은 나중에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작업을 하므로 프로젝트의 패키지명과 동일하게 해주시는게 편합니다. (안그러면 패키지 명이 안맞아서 온갖 빨간줄이 뜬다는..)
여기서는 사용할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클라우드 메시징을 사용하기 때문에 선택을 해줍니다.
그러면 Server Api Key와, Sender ID가 저희에게 제공됩니다.
마지막 단계로 오면 최종적으로 Server Api Key와, Sender ID 그리고 위에는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Server Api Key와, Sender ID는 생성되는 프로젝트마다 값은 다르지만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고유 값이므로 잊어버리지 않도록 잘 기억하시고 외부에 노출이 되는 것도 주의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를 보시면 (짧은 영어..)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app/ 또는 mobile/ 디렉토리 이하로 우리의 프로젝트에 복사해서 사용하라고 합니다.
google-service.json 파일 안의 내용을 보시면 project_number, current_key등의 정보가 json 형태로 저장 되어 있습니다.
이 값들을 이용해서 안드로이드 작업을 하게 됩니다.
다음 글에서 안드로이드 작업 하는 과정을 정리하겠습니다.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GCM을 이용한 푸시(Push)메시지 구현하기 (2) (10) | 2019.01.15 |
---|---|
jar ? .. aar? 라이브러리. (1) | 2016.10.10 |
startActivityForResult / onActivityResult (0) | 2013.10.01 |
안드로이드 다이얼로그[dialog,alert dialog] (0) | 2013.09.27 |
eclipse 이클립스 안드로이드 설치 (0) | 2013.0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