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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라이트맵이 무엇인지 대해 설명을 해보도록 하자.

Lightmap
라이트맵

라이트맵은 3D CG에서 빛의 방향과 세기에 따라 생성되는 빛을 받는 오브젝트의 그림자, 반사면, 면의 밝기 차이 등의 라이팅 정보를 사전에 저장하는 텍스쳐를 뜻한다.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시야 및 씬의 환경 배치, 광원의 수와 조도 등에 따라서 화면에 출력되는 빛은 시시각각 다르게 보여지게 되며 이를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연산에는 빛의 입자 정보를 일일히 따져보아야 하는 상당한 부하가 수반된다. 

게임같은 경우, 빛을 계산하는 것이 컨텐츠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라이팅에서 컴퓨팅 비용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게임플레이 코드 처리나 물리 연산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이 줄어든다.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빛을 처리하고 다른 부분에서의 퍼포먼스도 보장하기 위하여 고안된 방법이 바로 라이트 정보를 미리 오브젝트의 텍스쳐에 '라이트맵'이라는 별도의 채널로 저장하여 마치 빛을 받고있는 듯 보이게 하는 라이트맵 방식이다. 이를 흔히 업계에서는 '라이트맵을 굽는다' 고 표현한다.

즉 요약 하면 실시간으로 빛에 의한 변화를 계산하기에는 엄청난 연산과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미리 계산하여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하나의 텍스쳐를 이용해서 빛이 존재하는것처럼 효과를 준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유니티와 관련된 라이트맵 정보는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Lightmapping.html

 

라이트매핑: 시작하기 - Unity 매뉴얼

이 페이지에서는 Unity의 라이트매핑에 대해 소개합니다. 라이트매핑은 씬의 표면 밝기를 미리 계산하고 계산 결과를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차트 또는 “라이트맵”에 저장하는 프로세스입니다.

docs.unity3d.com

링크로 참고해서 과정을 진행해보거나 보면 될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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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정망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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